What is SIB?

SIB((Social Impact Bond)는 사회문제의 선제적 해결을 위해 민간자본으로 예방사업을 수행하고 성과달성정도에 따라 정부가 예산을 집행하여 자금조달에 동참한 민간 참여자에게 보상(원금+이자)을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사회투자 방식을 말합니다.

SIB의 핵심은 민관 파트너십에 있으며, 이러한 파트너십 구축은 성과에 기반한 계약을 통해 비용효과적인 사회서비스에 자금을 조달하게 됩니다.

  • 전통적인 SIB모델에서는 목표성과 미달성 시 자금조달 참여자가 투자리스크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지지만 경기도의 경우 목표성과 미달성 시에도 원금을 차등 보상하고 있습니다.

 

How SIB works?

image1

1. 파트너십 구축
– 정부는 사회이슈와 프로젝트의 목적을 정의하고 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중간운영기관, 전문 서비스제공기관과 파트너십을 구축합니다.

2. 프로젝트 개발 및 자금운용
– 중간운영기관은 정부와 서비스제공기관과 SIB프로젝트를 설계합니다. 코디네이터로서의 중간운영기관은 프로젝트의 재무구조, 이해당사자간 조정 및 성과기반 계약협상, 효과적인 서비스 개입방법 선택, 성과매트릭스 설계, 프로젝트 지원을 위한 자금운용 등 SIB 프로젝트의 총체적 관리운영을 담당합니다.
– 중간운영기관을 통해 모집된 자금은 사회문제의 선제적 개입을 위한 서비스제공기관의 운영자금으로 쓰이게 됩니다.

3. 서비스 지원
– 중간운영기관에 의해 사업 운영자금을 지원 받은 서비스제공기관은 서비스대상자에게 고품질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4. 성과목표 달성
– 고품질의 전문서비스 지원은 서비스대상자가 당면한 문제에 선제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서비스대상자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킵니다.

5. 성과급의 추동
– 독립된 제3의 평가기관은 사전에 결정된 성과매트릭스에 따라 사업의 사회적 영향력(Social Impact)을 측정합니다.